취업지식(공기업면접, NCS)

[취업 지식] 철도 기관사 되기

이회장_Owner Lee 2021. 3. 22. 17:35

본 포스팅은 취업의 전설님께 양도한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Railway

들어가며 철도 기관사가 되는 데에 전공은 필요 없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열차 승강장에서 교대할 열차를 기다리는 승무원을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들 모두가 철도 관련 학

employlegend.tistory.com


취업난에 따라 고연봉과 고용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직업인 '철도 기관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관사의 업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기관사 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나마 일부 게재해보려 합니다.

장점
1) 업무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
2) 개인적인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많다.
3) 근무 시간 대비 적지 않은 연봉
4) 정년 보장
5) 직업 전문성에 따른 책임의식이 높은 편

단점
1) 불규칙한 근무시간(교번근무에 따라)
2) 호흡기 질환(지하근무에 따라)
3) 작은 실수가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근무시간 내 고도의 집중력을 요함
4) 단순 반복 업무에 따라 업무로 인한 지식적 충족의 결여

흔히, 철도 관련 전공을 이수해야 기관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학벌, 성별에 상관 없이 가능합니다.

기관사가 되는 방법에 대한 큼지막한 핵심을 말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제2종전기차량운전면허 취득(운전직 지원 자격)
2. 입사시험 합격


[시간 순에 따른 기관사 되기 루트]

1. 면허 취득을 위한 것들_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입교 전 신체검사와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이긴 하지만 입교시험 합격 후 신체검사나 적성검사에서 탈락해 입교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신체검사는 철도자격관리시스템 혹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공시하는 지정 병원에서 철도종사자 신체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공무원신체검사가 아닌 철도종사자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니, 상세히 확인하시고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적성검사의 경우 경기도 의왕시 소재 코레일인재개발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지능검사를 시행하지 않고 반응형 검사 위주로 시행합니다.

적성검사 탈락 시 3개월간의 유예기간 동안 재시험이 불가합니다. 마지막 응시일로부터 3개월이 지난 후에 재응시가 가능합니다.

제가 응시했을 때에는 탈락한 사람이 1명 있었고 동 시험 타 응시자들에 비해 나이가 좀 있는 편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대략 40대 초반 정도로 보였습니다)


교육기관 입교시험 준비는 철도관련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철도관련법이란?
철도안전법+철도안전법 시행령+철도안전법 시행규칙+철도차량 운전규칙+도시철도 운전규칙


대체로 시중에서 판매하는 철도관련법 교재 1권에 위의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교시험은 매년 매 기수마다 새로운 문제를 출제할 수가 없습니다.
다루는 내용과 이미 만들어진 문제가 방대하기 때문에 문제은행식 시험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러므로 교재를 선택할 때는 각 법령 내용과 기출문제가 포함된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교 후에는 해당 교육기관에서 안내하는 대로 착실하게 따라가시면 수월하게 면허 시험에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입교 후 교육을 수료하기까지의 시간은 680시간, 대략 5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제가 보고 느낀 경험에 의하면 교육 이수 기간 동안 착실하게 준비해서 한 번에 면허를 취득한느 것이 낫습니다.
학습에 불성실하게 임하여 첫 시험에 탈락하게 되면 이후의 면허시험에 응시하기까지 꽤 긴 시간을 버리게 됩니다.
주어진 기간동안 열심히 교육에 임하고 진도를 잘 따라가서 초시에 합격하기를 바랍니다.


2. 입사시험 합격을 위한 것들_기관사가 되는 최종 관문
입사시험은 크게 필기와 면접으로 구분됩니다.
*철도 관련 기업 입사에 필요한 신체검사 기준은 입교 전 받은 신체검사를 통과했다면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이므로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철도공기업의 필기시험은 기본적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거해 출제됩니다.
NCS는 크게 모듈형, PSAT형으로 분류되는데, 이 또한 채용기관에 따라 다르니 잘 확인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모듈+피셋 두 가지 형태를 섞어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니, 한 쪽에 치우쳐 공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 하다고 생각합니다.

*NCS 필기시험의 형태
1) 모듈형: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제공하는 NCS학습모듈을 공부해야 합니다. 다만 학습모듈 내에서 언급하는 내용들이 그대로 나올 수도 있고, 그 외 각종 시사, 일반 상식과 연계하여 출제될 수도 있으니 내용 전체를 통째로 암기하기 보다는 그 개념 자체에 집중하여 온전한 이해를 통한 학습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PSAT형: 주로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표나 그래프를 빠르게 이해하고 답을 찾아내는 능력, 장문의 텍스트를 이해하고 문제에서 원하는 답을 선지에서 골라내는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문제를 빠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풀이하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철도공기업의 면접은 기본 인성면접+전공지식 관련+상황면접+PT면접 등으로 구성됩니다.

철도공기업의 운전, 승무직 면접 특성상 각 면접 형태들 간의 경계가 모호한 편입니다.

특히 승무 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관련된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승무직은 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업무수행에 직접적인 연관을 미치는 능력 중 하나이기에 그렇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께서 스스로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해당 철도공기업이 어떤 호선과 구간을 운영하는지에 대해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들이 철도공기업의 기관사가 되는 방법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입니다.


이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과감하게 용기를 내어 시작하시는 분들과 이미 열정과 노력을 다 하시는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응원합니다.


추후에는 철도 기관사 되기 프로세스에 대해 더욱 자세하고 쉽게 작성한 일종의 안내서를 가이드라인의 형태로 제작해보려 합니다.

또한 현재 <크몽>에서 PDF 전자책 파일로 제작하여 제공중인 공기업 필기 관련 학습서와 면접 대비서 역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철도공기업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많은 노력을 드리려 합니다.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본 자료와 관련한 모든 지식재산권은 '취업의전설'님에게 양도하였습니다.
자료와 관련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Railway>
https://employlegend.tistory.com
/m/3

 

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Railway

들어가며 철도 기관사가 되는 데에 전공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열차 승강장에서 교대할 열차를 기다리는 승무원을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들 모두가 철도 관련 학

employlegen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