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식(공기업면접, NCS)

[취업 정보]_철도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기관사가 될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수입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이회장_Owner Lee 2021. 4. 27. 17:19

철도(鐵道)

침목 위에 철제의 궤도를 설치하고, 그 위로 차량을 운전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시설

 

기관사(機關士)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열차나 지하철, 선박, 항공기 따위의 기관을 다루거나 조종하는 사람

 

 

“비전공자가 철도 기관사 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출, 퇴근 혹은 등, 하교 길에 전동열차(지하철) 승무원을 본 적이 있나요?

 

그들 모두가 철도 관련 학과를 전공한 사람들일까요?

 

평소 철도 공기업 입사를 꿈꿔왔거나, 본격적인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드립니다.

 

고연봉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사실은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것을 세상에 알립니다.

 

-----------------------------------------------------------------------------------------------------------------------------------

 

0. <Rail Way_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제작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날 미래의 진로에 대한 꿈을 새로이 키워가는 청소년들과 본 업계 이직 방법에 대한 정보가 전무했던 이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자 합니다..

이미 이 직업을 준비중인 이들에게는 본 전자책이 다소 달갑지 않을 수 있겠지만, 그들의 취업에대한 편의만을 봐주기 위해 알려져야 할 정보를 숨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 이 전자책을 씁니다.

 

-----------------------------------------------------------------------------------------------------------------------------------

 

1. 철도 기관사의 장점


(1)
개인근무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가 전무합니다.

 

(2) 안전운행이 최고의 성과

성과창출에 대한 압박감이 비교적 덜합니다.
업무에 임하며 어떠한 것을 이루어 내라는 상부의 압박이 없습니다.
우린 그저 묵묵히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며 근무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안전한 운행에 힘쓰면 됩니다.

 

(3) 쉬는 날이 많게 느껴지는 교번근무 패턴
야간근무를 하고 난 뒤의 비번일은 법적으로 근무일입니다.
근무일을 제외한 휴무일은 일반기업의 직장인과 다른 것이 없지만, 교번 특성에 따른 실 휴양 시간이 보장됩니다.
불규칙한 근무가 불편하지 않은 사람에게 최적화 되어 있는 근무 패턴입니다.

 

(4) 정년 보장
직원 개인의 잘못으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별다른 문제 없이 정년이 보장됩니다.

 

-----------------------------------------------------------------------------------------------------------------------------------


2.
철도 기관사의 단점

 

(1) 불규칙한 근무
철도공기업 승무원의 근무은 교대근무 그 이상의 교번근무입니다.
출퇴근 시간은 매일 분 단위로 달라집니다.
따라서 각자 꾸준히 할 수 있는 건강관리가 필수적입니다.

 

(2) 업무를 통한 지식적 충족의 부재
아무래도 단순 반복 업무이다 보니, 아무 생각 없이 일만 하다 보면 시대의 변혁에 크게 뒤떨어지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해 업무 외 시간을 이용해 행할 수 있는 자기개발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책임감이 크게 느껴지는 업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 중 단위 시간당 긴장도가 가장 높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업무 중 행하는 작은 실수 하나가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항상 긴장하며 근무해야 합니다.

 

-----------------------------------------------------------------------------------------------------------------------------------

 

3. 철도 기관사 되기 프로세스 설명

 

(1) 교육기관 주최 면허반 입교시험

 

(2) 교통안전공단 주최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자격시험

 

(3) 철도공기업 주최 공채 입사시험

 

비전공자가 철도 기관사라는 직업을 갖게 되는 프로세스는 대략 위와 같습니다.
다만 훈련생들을 모집하고 있는 교육기관의 종류와 그 특징, 공부 방법에 대한 설명부터 기관사 면허 시험에 응시하며 주의해야 할 사항들, 최종 관문인 철도공기업 입사시험에 필요한 정보들을 담았습니다.

 

-----------------------------------------------------------------------------------------------------------------------------------

 

4. 블로그, SNS 등에서 알 수 있는 정보의 나열 아닌가요?


본 전자책의 차별화 방향”

 

물론 각종 검색을 통해 기관사 되기 루트애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으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이 책의 존재가치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 전자책에서는 비전공자가 기관사가 되는 루트의 각 프로세스별 중점 사항과 최종 소요 기간을 줄이기 위한 여러 팁들을 담았습니다.

 

(1) 수월한 교육기관 입교를 위한 철도관련용어 정리

(2) 애매한 문장의 나열로 명시된 철도관련법령 접근 포인트

(3)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목별 학습 중점

(4) 취득한 철도차량 면허를 활용해 입사할 수 있는 철도공기업의 종류와 채용 방식

(5) 철도공기업 입사시험 예상문제 설명(NCS_모듈형, PSAT형)
* 필자가 직접 만든 문항 형태를 통해 쉬운 이해를 돕습니다.

(6) 철도공기업만의 특별한 면접 방식에 대한 팁(예상질문 일부 수록)

 

위와 같이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설명함과 동시에, 비전공자의 입장에서 각 관문을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는 팁을 알려주는 가이드라인의 정석을 지향하는 전자책입니다.

 

-----------------------------------------------------------------------------------------------------------------------------------

 

5. 추가


※ 본 전자책은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한 뒤에 국내 메이저급 철도공기업에 ‘전동차 승무원’으로 입사하는 프로세스를 설명한 것입니다.

 

※ 한국철도공사의 일반열차(무궁화호, 새마을호 등), 고속열차(KTX 등) 운행에 대한 정보는 코레일 입사 이후 접할 수 있는 수순이라 본 전자책에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 KTX 승무원, SRT 승무원 등이 소속된 코레일관광개발(한국철도공사 자회사)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메이저급 철도공기업’이라 칭하지 않습니다.

 

※ 이미 교육기관에 입교한 상태이거나, 철도차량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가이드라인입니다.

 

※ 승무원으로서의 철도공기업 입사를 꿈꿔왔거나 이직에 궁금증을 가진 분, 입교시험을 준비하며 필요한 정보들을 얻고자 하는 분에게만 필요한 자료입니다.

 

※ 본 자료에서 제공하는 제 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취득에 대한 정보는 ‘일반인 반’ 기준임을 알립니다. ‘철도 관련대 반’의 경우 본 자료에서 설명하는 면허 취득 프로세스와는 일부 상이합니다.

 

 

본 자료의 지식재산권을 2022년 2월 8일부로 타 판매자에게 양도하였습니다.

본 자료에 대한 모든 문의는 아래 링크의 판매자분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employlegend.tistory.com/3

 

비전공자 철도 기관사 되기: Railway

들어가며 철도 기관사가 되는 데에 전공은 필요 없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열차 승강장에서 교대할 열차를 기다리는 승무원을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그들 모두가 철도 관련 학

employlegen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