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식(공기업면접, NCS)

[취업지식] 2021년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상반기 공채 면접 예상질문

이회장_Owner Lee 2021. 3. 31. 20:00


2021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상반기 공채 시즌을 맞아 면접에 등장했던 기본 문항들을 공개합니다.
지금까지의 면접에 기출되었던 대표적인 질문들입니다.

코레일 면접은 기본적으로 다대일 면접입니다.
10분 남짓의 시간 동안 진행되며 상황, 인성 면접으로 나뉩니다.

상황면접은 주로 직접적인 업무 관련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는 상황에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가를 평가하는 면접 형태입니다.
다만 그 판단에 대한 근거를 자신의 신념 혹은 가치관과 경험에 의거해 구성하였는지를 타당성 측면에서 채점하게 되니, 그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지금부터 공개하는 대표 문항들은 상황, 인성면접 등 면접 형태에 대한 별도의 구분 없이 일부를 나열한 것입니다.
자신의 면접에 해당되는 부분을 잘 추려 탁월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측으로부터의 공정경쟁 위반사항 제재에 따른 예상면접문항 비공개 전환>
양해 부탁드립니다.



메이저급 철도공기업 현직자들(주로 코레일, 서울교통공사이며 그 외에 공항철도, 9호선, 인천교통공사 등에서 근무한 적이 있거나 면접을 경험한 현직자들을 말함)의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업무 현장에서의 경험 유무가 중요한 것이 철도 공기업의 면접이라는 결론이 도출되었습니다.
업무 상황에 노출되어본 적이 있느냐 없느냐가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특수한 면접 형태라는 것이지요.

위의 대표적인 면접 질문들 외에 더욱 심화된 인성, 상황면접 질문들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약 300문항의 철도공기업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51 페이지 분량)를 제작했습니다.

각 면접 부문들에서 면접관이 어떠한 배점표를 가지고 평가를 행하는지, 해당 질문들에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을 시작해야 하는지를 최근 합격한 현직자들의 면접 후기를 참고하여 제작한 자료입니다.

또한, 본문 자료와 함께 철도공기업 현직자 7명의 면접 후기 인터뷰 설문을 함께 제공하니,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고하시어 합격하는 면접에 큰 성과를 거두시기 바랍니다.

구성은 메이저급 철도공기업 면접 진행방식의 특수성에 맞추어 ‘인성관련’ 부문, ‘상황관련’ 부문, ‘직무전공관련’ 부문, ‘PT면접’ 부문이며, 각 부문은 여러 상세 파트로 분할되어 있습니다.

본 자료에 대한 모든 지식재산권을 <취업의 전설>님에게 양도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employlegend.tistory.com/5

 

철도공기업 면접설명서(2022)

※ 본 자료는 철도공기업의 운전직 면접에 타겟팅하여 제작한 자료입니다. ※ 타 직렬 면접 준비에 참고 가능한 부분은 ‘인성면접’ 파트로 제한되니, 신중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employlegend.tistory.com

 

 

 

본 자료는 지식재산권 법령에 의거, 무단 재배포와 수정을 엄중히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