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지식(공기업면접, NCS)

[취업 자료] 철도공기업 면접 예상질문 리스트(리뉴얼 버젼)

이회장_Owner Lee 2021. 3. 10. 15:59

 

 

※ 본 자료는 철도공기업 승무, 운전직 면접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한 자료입니다.

 

※ 타 직렬의 면접 준비에 참고할 수 있는 부분은 “인성 면접” 파트로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자기 자신만의 확고한 면접 준비 프로세스를 갖춘 분들께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본 자료는 어디까지나 철도공기업 지원자들의 면접준비를 보조하기 위한 것이지, 절대적인 진리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소개와 자료 제작 의도]

공기업 면접 중에서도 승무, 운전직이라는 특수한 직렬의 면접은 준비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메이저급 철도공기업 특성상 하루에 치러야 하는 면접의 유형이 인성, 상황, PT, 전공 등 너무나도 다양하여 면접 문항 자체가 어떤 형태로 구성되는지 감이 오지 않을 것입니다.

 

이곳 저곳에서 긁어 모았던 문항들을 최근 이슈와 최신 기출 동향에 맞추어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현직자들의 최근 면접 후기 인터뷰 설문을 토대로 더욱 완성도 높은 자료를 제작하였습니다.

 

 

[철도 공기업의 면접 유형별 접근법]

면접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각 면접 유형별로 완전하게 다릅니다.

 

애초에 면접 유형을 달리 한 것은 각각의 평정 요소가 다르기 때문이니, 접근 자체를 달리 하여야 합니다.

 

철도공기업 특성상, 인성 면접은 정성적 평가를 주로 행하는 편이고, PT 면접은 정량적, 수치적 평가와 더불어 지원자의 논리력을 주로 평가합니다.

 

추가로 운전, 승무직 면접의 경우 상황 면접에 대한 특수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미 준비되어 있던 것”보다 “급박하게 발생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중요시 여기는 승무현장 특성상 신중함과 차분한 태도가 요구되는 것입니다.

 

 

[승무, 운전직 면접만이 지닌 특징]

 

1. 대부분의 면접자들은 주장을 조리있게 전하는 능력이 부족한 편

지원 직렬 특성상, 공대나 철도 관련 대학교 출신들이 많아 비교적 언어적 측면의 전달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고 보여집니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며 자신의 말하기 능력에 대해 걱정하거나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어차피 동일 선상에서 출발하는 것이고, 면접을 준비하는 짧은 기간 동안 전체적인 화술 능력이 완벽해질 수는 없습니다. 그저 승무, 운전직렬 지원자로서의 역량을 언어적 요소로 차분하게 표현할 수만 있으면 되는 것입니다.

 

2. 답변 내용의 퀄리티를 갖추는 것보다 비 언어적 요소가 더 중요하다.

내용의 참신함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평정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비언어적인 요소가 중요합니다. 승무, 운전직 업무 특성상, 미리 준비하지 않았던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면접장에서도 그러한 부분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예측할 수 없었던 질문에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의 답변은 스스로의 차분함과 신중함, 당황하지 않는 안정적인 모습을 어필할 수 있는 구성이어야 합격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면접관이 기대하는 키워드가 따로 있다.

승무, 운전직 면접자의 답변 중 가장 기본적이며 당연한 가치는 고객 안전과 고객 만족입니다. 직무 특성 상 안전에 대한 가치가 결여된 지원자는 면접 평정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당신의 답변은 우선적으로 고객 중심적인 가치를 지닌 것이어야 합니다.

고객 중심적 가치를 지닌 답변이 구성되었다면 이후에 챙겨야 하는 것은 진정성이 느껴지는 ‘애사심’입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조직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지원자는 높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4. 모든 면접관이 당신의 예비 선배는 아니다.

저는 과거 컨설팅 회사에서 근무했습니다. 대부분의 메이저 공기업들은 채용의 모든 과정을 자력으로 준비하지 않습니다. 특히 면접은 외부 면접 컨설턴트들을 기용해 아웃소싱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이러한 경향은 채용 예정 인원의 수가 많을수록 강해집니다.) 면접장에 앉아있는 면접관들 중 절반은 외부에서 온 면접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그 외의 현직 면접관은 일반적으로 본사에서 근무하는 직원입니다. 따라서 직무전공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상세한 현장중심 답변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인 수준의 전공지식 키워드가 포함된 답변이면 되니 부담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본 자료의 구성입니다]

 

1. 인성 면접
- 인성 기본

- 직무지식 관련

- 조직 및 현안 관련

 

2. 상황 면접
- 출입문 및 안전문 취급

- 응급환자 발생

- 민원 및 일상 대응

- 사고 상황 대처 및 예방

- 방송 시뮬레이션

 

3. 전공 면접
- 용어 기본

- 운전 방식

- 운전 취급

 

4. PT 면접
- PT
면접 개관

- 프로세스

- 답변 구성 방법

- 참고사항

- 자료수집 방법

- 모범답변 예시

 

 

[이런 분들께 제안하는 자료입니다]

 

A. 철도 공기업 면접을 준비중인 사람

 

B. 운전, 승무직 면접을 준비중인 사람

 

C. 인성면접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알고자 하는 사람

 

D. 상황면접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알고자 하는 사람

 

E. PT면접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사항을 알고자 하는 사함

 

F. 열차 승무 현장 경험을 필요로 하는 사람

 

G. 상황 면접에 대한 감을 잡고자 하는 사람

 

H. 면접에 필요한 제2종 전기차량 운전면허 교육내용을 단시간에 학습하고자 하는 사람

 

I. PT면접의 구성과 진행 방식, 답변 구성 방법을 알고자 하는 사람

 

J. PT면접에 참고할 특이사항과 자료수집 방법을 알고자 하는 사람

 

 

[본 자료를 리뉴얼하며 달라진 것들]

 

A. 실제 기출된 문항들과 기출될 것으로 예상되는 문항들을 모아 정리했습니다.

 

B. 각 면접 유형을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직접적인 파훼법을 제시했습니다.

 

C. 철도공기업의 운전, 승무직 면접에 참고해야 할 특성을 담았습니다.

 

D. 합격한 현직자들을 모델로 하여 면접 평정 요소를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E. 경쟁자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포함시켰습니다.

 

F.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상황면접 문항들을 보다 입체적으로 정리했습니다.

 

G. PT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대거 포함시켰습니다.

 

 

[경쟁자들보다 앞서나가기 위한 정보]

경쟁자보다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는 무기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무언가 하나라도 돋보이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커지기 마련입니다.

실제 승무 현장 내 응급 환자 조치 프로세스를 담았고, 과거와 비교해 달라진 역사, 열차 내의 시설, 교통약자 편의시설에 대한 내용 역시 담겨 있습니다.


이 역시 면접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현직자 인터뷰 자료]

본 자료 구매 확정 후 정성이 담긴 후기를 남겨주신 분들께

15P 분량의 현직자 인터뷰 Raw Data PDF 파일(7명 분량)을 제공합니다.

 

 

 

[진행 과정]

 - PDF 전자책 파일을 24시간 이내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공 분량]

 - 본 자료: 51P(표지, 목차 제외)

 - 서비스 자료(현직자 인터뷰): 15P(현직자 7명 설문 분량)

 

[최종 업데이트]

 - 2021310

 

※ 노하우·전자책 상품 구매 시 필수 확인 사항

- 본 서비스는 컨설팅이 아닌, 노하우·전자책 자료 제공 서비스입니다.

(별도의 컨설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구매하신 후, 거래 화면을 통해 해당 자료를 전달해드립니다.

- 노하우·전자책 자료가 발송된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노하우·전자책 내용에 대한 질문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본 자료의 모든 지식재산권을 타 판매자에게 양도하였습니다.

지식잡화점에서는 더 이상 자료를 취급하지 않으니 자료 관련 문의는 아래 링크로 하시기 바랍니다.

https://employlegend.tistory.com/5

 

철도공기업 면접설명서(2022)

※ 본 자료는 철도공기업의 운전직 면접에 타겟팅하여 제작한 자료입니다. ※ 타 직렬 면접 준비에 참고 가능한 부분은 ‘인성면접’ 파트로 제한되니, 신중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employlegend.tistory.com

 

 

본 저작물은 지식재산권 법령에 의거, 무단 복제, 배포를 엄중히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