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식(경영, 창업, 마케팅)

고객의 모든 것을 기록하면 얻는 것들(고객관리시트, 단골유치방법, 창업꿀팁, 사업하는직장인, 고객중심적사고)

이회장_Owner Lee 2023. 2. 18.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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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중한 무언가를 받기 위한 조건: 상호작용

고객이란 무엇일까?

사업주의 시각에서 고객은 '내 업장에 돈을 지불하는 존재'이다.

 

자본주의 국가에서 돈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큰 의미와 기능을 갖는다.

그렇게나 중요한 '돈'을 지속적으로 지불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과거를 보면 미래가 보인다

그리고 상호작용은 대상에 대한 파악이 전제되어야 한다.

상대가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언제 만났는지 알아야 할 것 아닌가?

그래야 그들이 다음주에 누굴 데려올지, 무엇을 좋아하게 될지, 언제 찾아올지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예측한 것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준비해놓으면 된다.

정말 단순하고도 복잡한 이야기다.

 

그래서 내 업장에서는 방문 고객들의 모든 반응을 상세하게 기록하기로 했다.

극히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고 기록한다.

(조금은 변태적일 정도로...)

 

3. 고객방문시트의 역할: 내 존재감을 인정해주는 것에 대한 고마움을 느끼게 하기

업장을 관리하는 직원이 따로 있다면 고객의 정보를 기록하는 일은 더욱 중요해진다.

게다가 단골 유치가 필수적인 업종이라면 더더욱 중요하다.

 

고객은 생각보다 단순해서 별 것 아닌 것에 충성심을 갖는다.

서비스의 퀄리티가 만족스러우면서도 자신을 기억해주는 곳이라면 무조건 기억에 남기 마련이다.

존재감을 인정받은 기분이 들고, 스스로에게 '단골'이라는 타이틀을 부여하며 스스로 친숙함을 느끼며 뿌듯해한다.

 

4. 고객방문시트의 역할: 운영적 측면

운영적인 측면에서도 고객정보시트는 장점이 많다.

직원간의 인수인계가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고 업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특정 시간대에 업장에 없었던 직원이 고객정보시트를 읽게 되면 그것만으로 해당 시간대에 함께 근무했던 것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5. 고객방문시트의 역할: 타겟팅층의 패턴 분석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방문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는 점이다.

업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갖가지 특성(연령, 신분 등)을 알아두면

매출 극대화를 위한 타겟 수정이 용이하다.

 

특히 중복방문 여부를 파악하는 것은 효율적인 운영의 근간이 된다.

* 단골+중복 방문이 많고 신규 유입이 적다면 마케팅을 수정

* 유입 대비 단골 이탈률이 높다면 서비스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에 집중

 

6. 데이터는 지난 성과의 이유를 답해준다

고객방문시트의 또 다른 역할은 지난 성과의 근거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는 점이다.

우리 서비스가 어떤 점에서 좋았는지 언급한 것에 대한 기록은 직접적인 피드백이 된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러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강화시켜나가면 된다)

 

추가로 데이터는 적어도 1년 이상의 것이 쌓여야 효용성이 있다.

그리고 어떤 결과이든 그에 대한 주관적 판단은 절대 금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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