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식(경영, 창업, 마케팅)

스마트플레이스 상세설명 최적화 작성, 매출을 높이는 법, 셀프마케팅, 사업계획

이회장_Owner Lee 2023. 3. 1. 20:35

상세설명의 중요성 및 역할

정성을 들여 작성한 상세설명은 무조건 매출을 증가시킨다.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은 진정성이기 때문이다.

고객이 나의 서비스를 왜 필요로 하는지, 왜 그래야만 하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적는 것만큼 강력한 마케팅은 없다.

나의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만큼 직접적인 구매유도방법이 있을까?

 

게다가 상세설명의 역할은 단순히 서비스 구매를 유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읽고싶게 만드는 상세설명은 해당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을 길게 만든다는 것만으로도 큰 역할을 한다.

잠재 고객이 내 페이지에 들어와 머무는 시간이 일일이 측정되어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일조하게 된다.

그리하여 플레이스 순위가 상승하면 결과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

 

* 플레이스 순위는 5위 안에 랭크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다.

* PC에서는 6위까지 첫 페이지에 노출되지만 모바일에서는 5위까지만 노출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세페이지를 살핀다.

 

내용적 측면에서의 작성 방법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 업체를 등록하면 상세설명을 작성할 수 있다.

 

"우리 업체 자랑, 사장님으로서 업체 운영에 대한 신념,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말, 추천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설명 등 어떤 내용도 좋습니다. 내 업체를 2000자 이내로 자유롭게 홍보해주세요."

 

위 예문은 실제 스마트플레이스 업체설명 작성 페이지에 안내되어있는 문구이다.

사실 가장 좋은 건 '네이버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다.

 

(1) 우리 업체 자랑
- 다른 업체에서 누릴 수 없는 차별점, 우리 업체만의 압도적인 퀄리티 등을 소개하면 된다.

- 업체 자랑거리에 대한 부분은 뻔하지 않게,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2) 업체 운영에 대한 신념
- 사업주가 고객을 대하는 진심이 어느정도인지 알려주면 된다.

- 변질되지 않는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사업주의 마음을 표현할 것 

 

(3) 전하고 싶은 말
- 그 외에 다른 사소한 사항을 일러주면 된다.

- '기타 이벤트 사항' 등

 

(4) 추천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설명
-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 사업주로서의 자신감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 사실 고객은 선택을 두려워한다. 스스로 어떠한 선택을 함부로 하기 두려워해서 누군가가 대신 선택해주길 바라고 있다.

- 사업주가 당당하게 내놓는 상품이 있다면 고객은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것이라 생각한다.

- 고객이 서비스를 구매하겠다고 마음을 먹는 지점까지의 고민이 짧을수록 구매전환율은 높아진다.

 

위에서 설명한 것들은 상세설명의 내용적 측면의 역할이다.

기술적 측면의 작성 방법

그 외에 기술적 측면의 작성 방법이 별도로 있다.

업종 관련 키워드를 다량 노출시켜 플레이스 순위에 적용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네이버봇은 플레이스에 있는 거의 모든 종류의 키워드를 수집하여 포인트로 환산한다.

따라서 업종 관련 키워드를 활용한 상세설명 작성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업종이 미용실이라면 미용실 관련한 모든 키워드를 형태소 단위로 수집하여 상세설명에 녹여내야 한다.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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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에게 어필하기 좋은 작성방법

본문을 읽어보고 싶게 만들어주어야 한다.

대부분이 알겠지만 스마트플레이스의 업체설명란은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기 전까지는 최상단 2~3줄 정도만 노출이 된다.

첫 두 줄에 필살기를 작성해야 한다.

그 두 줄을 보고 '더보기'를 클릭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필살기 작성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타 업체의 부족함을 언급

"냄새나고 지저분한 실내동물원 본 적 많으시죠?"
"노래방 서비스 시간, 부족하신 적은 없나요?"

 

(2) 우리 업체의 특별함을 언급

"고객님의 건강을 염려하는 카페, 주문하신 따뜻한 커피와 종합비타민 나왔습니다"

"깨지지 않는 우리의 자존심을 함께 보내드립니다"(그릇)


많은 사업주들이 상세설명 작성을 게을리한다.

대부분 귀찮거나 글을 쓰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해서일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서비스의 퀄리티가 출중해도,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미비하다면 매출 증가는 없거나 매우 더딜 것이다.

막상 시작해보면 별 게 아니니 꼭 시도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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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 요약한 시각자료입니다.

 

본 포스팅은 사업하는 직장인 비즈워커님의 콘텐츠임을 알립니다.